1. 가지 모종 심는 방법
가지는 채소의 일종으로, 녹색, 노란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의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길쭉하고 둥글거나 곡선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요리에서 유명한 재료 중 하나이며, 구운, 볶은, 삶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습니다. 가지는 당과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며, 체중 감량, 혈당 조절, 소화 개선 등의 건강상 이점이 있습니다.
1)재배지 선정: 가지는 따뜻한 기후와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조하고 토양 배수가 잘 되는 재배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2)모종 구입: 가지 모종은 인터넷 쇼핑몰, 화훼 단지, 농약방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3)심을 토지 준비: 가지는 좋은 배수를 갖춘 토양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흙이 매우 건조하거나 수분이 많이 들어있는 곳에는 재배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지는 pH 6.0~7.0의 중성 또는 약산성의 토양을 선호합니다.
4)모종 심기: 가지 모종은 4월 또는 5월초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심는 방법은 토양에 2~3cm 정도 묻는 것입니다. 모종 간격은 50cm X 50cm로 심으면 좋습니다.
5)관리: 가지 모종이 뿌리를 내린 후에는 충분한 물을 공급해야 합니다. 또한, 질산염 비료와 인산염 비료를 교대로 2주마다 주면 좋습니다. 또한 잡초 제거와 병충해 예방을 위해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6)수확: 가지는 일반적으로 60~70일 정도의 재배 기간을 거친 후 수확할 수 있습니다. 가지 피부가 유약해지면 수확해야 하며, 수확한 가지는 씨를 제거하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2. 가지 모종 관리 방법(지주대 설치)
가지를 재배할 때, 지주대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지주대는 가지를 지탱하고 잎이나 꽃이 토양에 묻히지 않도록 해주며, 공기순환과 열이 배출되는 역할을 합니다. 지주대를 세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지주대 준비: 지주대는 대개 1.5~2m 정도의 긴 기둥이며, 대개 파이프 또는 나무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지주대의 높이는 가지의 성장 상태에 따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2)지주대 세우기: 재배지에서 가지가 자라는 방향에 따라 지주대를 세웁니다. 지주대는 가지가 자라는 방향과 수직으로 세워져야 하며, 1.5m 간격으로 세웁니다. 지주대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토양을 깊이 파서 덮개로 덮고 그 위에 기둥을 끼워서 고정합니다.
3)가지 결박하기: 가지가 자라면서 지주대와 접촉하는 부분에 묶어서 고정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가지가 제대로 성장하면서 꽃과 열매를 엉망으로 늘리지 않게 됩니다.
4)관리: 가지가 자라면서 지주대와 가지 사이에 빈 공간이 발생하는 경우, 끈으로 가지를 지주대에 묶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지가 토양에 묻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가지 밑쪽을 깨끗이 유지해야 합니다.
3. 가지 모종 관리 방법(물주기)
가지 모종은 토양이 건조해지면 잎이 시들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물주기가 중요합니다. 가지 모종의 물주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물 주기 시기: 가지 모종은 토양이 건조해지기 전에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이 완전히 말랐을 때 물을 주면 뿌리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토양 표면이 조금 건조해질 때마다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물 주기 양: 가지 모종은 수분을 좋아하지만, 과습에 취약하기 때문에 과분수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물을 주는 양은 가지 모종이 있는 화분의 크기와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일반적으로 흙이 잘 배수되도록 물을 주고, 깊이 물이 스며들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물 주기 빈도: 가지 모종의 물 주기 빈도는 계절에 따라 달라집니다. 봄과 가을에는 23일마다 물을 주고, 여름에는 12일마다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토양이 마르지 않도록 간헐적으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4)물 주는 방법: 가지 모종의 물 주는 방법은 뿌리가 잘 보존될 수 있도록 물이 지면을 넘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가지 모종에 직접 물을 주는 것보다는, 물이 바로 흡수되지 않는 경우 살짝 기울여서 가지 모종 주위에 물을 부드럽게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5)물 주는 시간: 일반적으로 가지 모종에 물을 주는 시간은 오전 일찍이나 저녁 늦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햇빛에 노출되지 않아 물기가 빨리 증발되지 않아서 토양에 잘 흡수되게 됩니다
4. 가지 모종 관리 방법(곁순따기)
가지 모종을 곁순으로 따는 것은 가지를 재배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곁순따기를 통해 가지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적절한 크기와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지 모종의 곁순따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곁순따기 시기: 가지 모종이 15~20cm 정도 자란 후, 3~4개의 참나무 잎이 자라면 곁순을 따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가지 모종이 너무 얇거나, 너무 굵으면 곁순을 따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2)곁순따기 방법: 곁순따기를 할 때는 가지 모종의 분기점 부근에서 가장 작은 잎 하나를 빼면서 곁순을 따면 됩니다. 이때 가지 모종을 다칠 수 있으므로 곁순을 따는 과정에서 부드럽게 처리해야 합니다. 또한, 가지 모종의 끝 부분에서 곁순을 따는 것보다는 중간 부분에서 곁순을 따는 것이 좋습니다.
3)곁순따기 빈도: 가지 모종의 곁순을 따는 빈도는 한 번에 많은 양을 따는 것보다는 조금씩 자주 따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3~4일마다 곁순을 따는 것이 좋습니다.
4)곁순따기 후 처리: 곁순을 딴 후에는 가지 모종이 다시 성장하도록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합니다. 이때 곁순 딴 부위에 대한 치료를 해줘야 합니다. 곁순을 딴 부위가 그대로 방치되면 병충해의 발생이 쉬워지므로, 가지 모종에서 잎과 꽃이 나는 부위에서 생긴 더 큰 잎으로 부터 약 2~3개 정도 남겨두고, 나머지 잎은 모두 빼서 처리해줍니다.
5. 가지 모종 병충해 관리
가지모종은 여러 가지 병충해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가지모종을 재배할 때에는 병충해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예방적으로 관리하기: 가지모종이 병충해에 감염되기 전에 예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방초지작물(천일염 등)을 심어 가지모종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적정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며, 과밀한 작물의 생장을 막아 소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병충해 발생 시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가지모종에 병충해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먼저, 병충해 종류에 따라 적합한 방법으로 예방 및 관리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지흰가루병, 가지썩음병 등의 경우에는 병해균 발생지역의 내외부 방제를 해주어야 하며, 잎미네미나방, 흰등지나방 등의 경우에는 살충제를 이용하여 방제할 수 있습니다.
3)정기적인 관찰과 정리: 가지모종을 재배할 때는 정기적으로 관찰하고 병충해나 병원균이 발견되면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이물질(잎, 꽃, 열매 등)은 주기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잎이나 열매가 축축한 상태이면 이물질을 즉시 제거해야 하며,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한 온도와 습도 조절: 가지모종을 재배할 때는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고온다습한 환경은 가지모종이 병충해에 취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화로운삶 > 식물과 함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추 모종 심는 시기 심는 간격 모종 키우기 베란다 키우기 (0) | 2023.05.03 |
---|---|
블루베리 묘목 특성 키우기 관리 피트모스 가지치기 (0) | 2023.04.28 |
오이 모종 심는 시기 재배 방법 키우기 방제법 (0) | 2023.04.27 |
호박 모종 심는 시기 재배 방법 키우기 (0) | 2023.04.27 |
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 재배 방법 병충해 예방 (0) | 2023.04.25 |
댓글